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화순교육청 '청소년 문화유산 해설사' 양성:화순우리신문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화순교육청 '청소년 문화유산 해설사' 양성

2기 양성교육 및 1기 보수교육...지역문화유산 이해 및 홍보
세계문화유산 화순고인돌유적지 등 대상으로 이론 및 실습

화순우리신문 | 입력 : 2024/04/07 [13:00]

 

 

화순교육지원청(교육장 조영래)이 화순 청소년 문화유산 해설사 교육을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화순의 역사를 이해하고, 지역 역사를 주변에 알리면서 지역에 대한 이해와 자부심을 키우기 위해 추진됐다.

 

교육은 한국역사해설진흥원(대표 김영래)과 협업해 4월 한달간 매주 주말 진행된다.

 

지난해 양성한 1기 수료 학생 18명은 4회에 걸친 보수교육, 올해 수강생 22명은 8회에 걸친 2기 양성교육을 받게 된다.

 

2기 양성교육은 ‘문화유산 해설사란 무엇인가?’를 주제의 첫 수업을 시작으로 화순고인돌유적지와 운주사의 이해를 위한 이론수업 4회, 현장 조별 실습과 평가 4회로 이뤄졌다.

 

보수교육 학생들은 해설사에게 필요한 응급처치 교육을 시작으로, 지난해 학습한 문화유산이 아닌 새로운 문화유산을 해설하는 실습과 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다.

 

1기 학생들은 보수교육 수료 후 2기 학생들의 멘토를 맡아 실습 시범 활동에 참여하고, 화순 고인돌 축제 자원봉사자로도 활동할 예정이다.

 

또한, 4월 중순 예정된 화순과 경북 상주간 영호남 교육 교류 활동에서 운주사 해설사로도 활약하게 된다.

 

8월에는 1, 2기 학생이 함께 서울 청소년 문화유산 해설사 100여 명의 학생들과 2박 3일간의 캠프 활동을 통해 화순의 문화유산을 소개하고, 도내 탐방 활동 등을 통해 우의를 다지는 교류 활동을 가질 예정이다.

 


조영래 화순교육장은 “화순에는 ‘화순고인돌유적지’를 비롯해 세계적으로나 우리나라 역사적으로나 가치있는 문화유산이 많은데, 가까이 두고도 이를 모르는 학생들이 있어서 안타까웠다”며 r교육 추진 배경을 밝혔다.

 

또 “이번 기회를 통해 청소년들이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을 더 많이 알고 이해해서, 주위 친구나 어른들께 알리는 일에 앞장 서는 등 청소년 문화유산 해설사로서의 역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역사는 있는 그대로의 사실에 해석이 더해진 것이기 때문에 역사적 사건 속 선조들과 학생 여러분들이 끊임없이 대화를 시도하길 기대한다.”며 호기심과 다양한 가능성을 가지고 역사를 대해달라는 당부도 전했다.

 

화순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화순의 의(義)’를 중심으로 다양한 역사교육을 통해 지역의 자랑스러운 역사와 문화유산이 학생 교육활동을 중심으로 지역에서 재조명되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포토뉴스
이동
메인사진
뭔가 나왔다고? 화순고인돌유적지에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